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로 나온 책, 활쏘기 과학

기사승인 22-09-30 08:35

공유
default_news_ad1

반만년의 활쏘기를 미래에 잇는 “활쏘기 과학”

전통 활쏘기를 해부하고 분석하여 숫자로 과학화한 첫 번째 책!

활쏘기에 대한 과학적 해설과 명확한 기전이 담긴 앞으로의 사법서! 

새로 나온 책, “활쏘기 과학”
반만년의 활쏘기를 미래에 잇는 “활쏘기 과학”
“한국 활쏘기는 마치 하늘의 감춰진 별을 쏘 듯 높이 쏘아 올린다.”- 버튼 홈즈(1901).
전통 활쏘기를 해부하고 분석하여 숫자로 과학화한 첫 번째 책!
활쏘기에 대한 과학적 해설과 명확한 기전이 담긴 앞으로의 사법서! 

 
[책 표지. 뒷면-앞면]
 
  새로 나온 책, “활쏘기 과학”은 우리민족과 맥을 같이 해온 활쏘기를 해부학과 운동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몸의 움직임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인문학적 또는 역사학적으로 활쏘기를 보는 책들이 많은 가운데 이번에 출간한 “활쏘기 과학”은 활쏘기 당시의 몸의 움직임에 대한 궁금증을 과학적으로 풀 수 있는 책이다. 
 
“많은 분들이 활과 화살을 다루는 기술이 탁월하고 그것들을 다루는 몸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엄격하지만 과학적 접근에는 관대하다. 아마도 그분들이 알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활쏘기에 필요한 몸의 움직임을 제대로 분석한 것들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활쏘기를 과학적으로 본 책들은 찾을 수 없었다. 활쏘기를 해부하고 숫자로하여 과학화한 이유이다.(서문에서)”
 
 
저자 김창선은 현재 동덕여대 체육학과의 교수로 육군사관학교 화랑정 소속 사원이다. 일본 와세다대학에서 박사(인간과학)를 수여 했으며, 2012년 고 김경원 사범으로 부터 집궁하여 10년째 활을 내고 있다. 현재 한국궁도대학연맹 회장, (사)활쏘기문화보존회 부회장, 국궁교수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고 있으며, 국궁인구 저변 확대를 위해 활동 중에 있다. 주요 저역서로는 운동과 영양(2022), 운동해부학(2021), 운동과 건강(2020) 등이 있고, 활쏘기 관련 주요 논문으로, 국궁 활쏘기 동작 시 근활성 분석(2021), 국궁 활쏘기 동작에서의 체중이동과 수행속도, 관절 근력의 관련성(2020), 국궁 궁사의 근력 편측성 평가(2017) 등이 있다. 
 
 
“활쏘기 과학”에서는 활쏘기 시의 몸의 움직임을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해부학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몸의 구조를 그림으로 설명하고, 활쏘기 시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 작용에 대하여 포괄적이면서도 간결하게 설명하려고 애썼다. 
 
책은 총 4개의 이야기로 구성하여,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해부학적 기초를 이야기하고, 두 번째 이야기는 전통 활쏘는 방법에 대하여 자료를 모아 정리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이야기에서는 활쏘기의 동작과 힘 작용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였다. 해부학 용어는 신용어와 구용어를 병용하였으며, 2회 이상 사용 시에는 신용어를 사용하여 편의를 도모했다. 


【출판정보】
책제목: 활쏘기 과학
부제목: 반만년의 활쏘기를 미래에 잇는
 
저자: 김창선
판형: 크라운변형(Softcover)
쪽: 303쪽
발행일: 2022년 9월 30일
도서번호: ISBN 978-89-967904-3-3(93500)
도서가격: 30,000원
구입처: 펴냄출판사 및 교보문고 등 인터넷 사이트


◆자세한 책의 내용(출판사의 홈페이지)
https://www.hanmibook.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230 

◆미리보기
https://www.hanmibook.co.kr/data/PDFupload/20220923101646.pdf
 
archerynews@gmail.com

국궁신문

<저작권자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