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궁계현안-④ 궁도

입력 : 16.10.08 18:17|수정 : 16.10.31 18:17|국궁신문|댓글 0
KYUDO/弓道 인터넷 검색, 일본전통활쏘기를 지칭
궁도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시작된 것

궁도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시작된 것이다.
일본에서도 조차 활쏘기는 궁술이라고 했다.

그러던 것이 일본제국주의가 해외로 팽창하면서 그 전에 내려오던 전통을 황국 신민화의 교육 방법으로 바꾸면서 스포츠에 '도'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활에도 궁도라는 말이 붙은 것이다.


인터넷 최대 검색사이트인 구글에서 '궁도 또는 弓道'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일본전통활쏘기 사진이 검색된다. '궁도/弓道'는 이미 일본전통활쏘기의 고유명사가 된 상태이다.

이것이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로 들어와 1932년 <조선궁도회>라는 이름으로 쓰이기 시작한 뒤 서서히 대회 용어로 스며든 것이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의 잔혹한 통치가 이루어지던 1940년대 말에 잠시 쓰이다가 국권회복과 함께 활쏘기 대회라는 용어로 대체되었다.

그러던 것이 1970년대 접어들어 각종 대회에 붙기시작하여 1990년대에는 거의 일반화 되었다. 그러나 대회 이름과 상관없이 <궁도>라는 이름은 일본 제국주의의 기억을 씻어낼 수 없다. 결국 일본에서 시작된 용어를 일제강접기를 거치면서 들어왔으므로 지금까지 쓰고 있다는 논리는 궤변에 지나지 않는다.

활쏘기는 우리민족의 정신이고 얼이다. 거기다가 기모노를 입혀놓고서 전통 어쩌구 주장하는 것은 우리 조상들을 욕보이는 짓이다.

궁도 용어는 한국의 활쏘기에서는 걷어내야 할 말이다. 정신이 사라진 곳에 무슨 활쏘기가 존재할 수 있을까?


구글에서 '궁도'를 검색한 결과-첫페이지 


구글에서 '弓道'를 검색한 결과-첫페이지

ⓒ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 0

*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가 될수 있습니다.등록
국궁신문 l 고유번호 621-82-89069 l 창간일 2000-03-07 l archerynews@gmail.com l 국궁포토 l 심곡재 l 밴드
Copyright  국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