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편사 활성화 방안 토론회 열려

입력 : 19.02.18 13:49|수정 : 21.05.23 13:49|국궁신문|댓글 0
2019 정월대보름 야사회 기념 학술발표회

지난 토요일, 2019년 2월 16일 육군사관학교 내 화랑정(사두 김기훈) 주최로 군마대세미나실에서 2019 정월대보름 야사회 기념 <장안편사놀이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에 관한 주제로 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스포츠철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장안편사놀이보존회 공윤식 회장의 학위 논문에 대한 요약세미나 형식으로 30여명의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김영호 화랑정 부사두의 진행으로 시작된 세미나는 ▵김기훈 사두 환영사 ▵서울시궁도협회 김희동 회장 축사 ▵인천전통편사놀이보존회 여영애 회장 축사 ▵공윤식 회장의 장안편사놀이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주제 발표 순으로 이어졌다.

이날 발표된 자료는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의 방법, 결과 및 논의, 결론 및 제언> 순으로 소개되었고, 특히 무형문화재 지정 이후 수련(修練)체계와 전승방법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확인하였으며, 장안편사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개행사 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은 물론 문화적 외연 확장의 활성화 방안을 학문적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이 큰 성과로 평가되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이어 지정 토론자로 나선 김판욱 충남대명예교수와 김상일 국궁포럼회장이 지정토론과 자유질문에 따른 토론이 이어졌다. 세미나에 이어 기념촬영을 마치고 다음 기회에 편사전반에 걸친 세미나를 다시금 개최하기를 희망하는 의견들을 나누며 행사를 모두 마쳤다.

 


환영사, 화랑정 김기훈 사두


발표 공윤식, 축사 김희동, 여영애 회장

ⓒ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가 될수 있습니다.등록
국궁신문 l 고유번호 621-82-89069 l 창간일 2000-03-07 l archerynews@gmail.com l 국궁포토 l 심곡재 l 밴드
Copyright  국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