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활쏘기-궁창(활창애)展 도록

입력 : 22.07.29 16:50|수정 : 22.07.29 16:50|국궁신문|댓글 0
궁사 곁에 있는 전통활쏘기를 기록하다.

전통활쏘기-궁창(활창애)展 도록

2022 한국의 전통활쏘기-사이버 궁창(활창애)展 도록이 발간되었다. 이번에 발간된 궁창 도록은 전자북 형태이며, 궁창 사진 11건이 수록되었다. 

이번 특별전은 지난 2019년 국궁신문 주최로 열린 <한국의 전통활쏘기-깍지展>에 이어 네 번째로 진행되는 현재의 활쏘기를 기록하는 행사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9일 국궁신문을 통해 「궁창-활창애, 사이버 특별전」을 예고하였으며, 두 달 동안 국궁신문 밴드를 통해 궁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궁창 사진을 직접 촬영하여 등록한 것을 국궁신문에서 다운받아 자료를 모으는 과정을 거쳤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사람은 5명으로 의외로 저조했으며, 국궁신문에서 5곳의 자료를 수집하여 추가하였다.
  
활터 궁방에 가면 구석진 곳에 나무로 만든 궁창 하나 씩은 있으나, 각궁을 사용하는 궁사들에겐 친숙한 물건이면서도 활과 화살에 비해 크게 드러나질 못했다. 근래 간단한 시제품 도구에 의해 밀려나 궁방에서 사라지기 시작하고 있다. 전통활쏘기의 누적된 시간을 간직 한 채 궁방을 지켜오던 나무궁창은 활터에만 있는 독특한 공간인 궁방의 터주대감이다. 

새로운 유형의 도구로 급격하게 대체되고 있는 궁창 사진을 촬영하고 한 곳에 모아 이 시대의 전통활쏘기를 기록하고자 한다.

2022년 한국의 전통활쏘기-궁창 展에 참여한 궁사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 자료형태 : 전자북(e-book) 도록
△ 발행처: 국궁신문
△ 발행일 : 2022.07.29. 최초작성
 
궁창 e-도록  다운로드 ▶ 클릭 클릭 ◀


archerynews@gmail.com






 
ⓒ 국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가 될수 있습니다.등록
국궁신문 l 고유번호 621-82-89069 l 창간일 2000-03-07 l archerynews@gmail.com l 국궁포토 l 심곡재 l 밴드
Copyright  국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