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자료 | 한국의 활터 | 국궁밴드
영상ㆍbbs | 벼룩시장 | 국궁사이트

포럼 역사 문화 사법 탐방 대회 활터 세계 학술 심곡재
2021.12.09 (목요일)
궁술학술
 
전체보기
궁술
학술
 
 
뉴스 홈 세계 궁술 기사목록
 
중국의 깍지 : 전장에서 보석상자로
Chinese Thumb Rings : From Battlefield to Jewelry Box
기사입력 2011-06-17 오전 9:14:00 | 최종수정 2019-07-11 오전 9:14:30   

VIET FINE ARTS GALLERY(www.vietfinearts.com)라는 사이트의 자료이다. 전쟁무기에서 장신구로 발전한 깍지에 관한 내용이다. 번역문이 부자연스런 부분은 원문을 함께 썼다. 번역문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중국의 깍지 : 전장에서 보석상자로
Chinese Thumb Rings : From Battlefield to Jewelry Box


        조각된 옥 궁사의 반지


청왕조 상아 반지/옥 반지

전쟁 무기가 장신구 종류로 발전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정말로 중국 궁사의 반지에서 일어났다.

고대시대부터 아시아에서 궁술은 전쟁, 사냥 그리고 운동용으로 잘 발달해왔다. 중국의 무덤에서 발굴해낸 궁술 도구들은 최소환 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271년 중국을 점령하고 원왕조를 세웠던 몽골인 전사들은 말등에서 화살을 쏘는 기술의 성공에 많은 신세를 지고 있었다. 그들의 무기들, 기술들 그리고 전술은 질주하는 말에서 목표를 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고 또한 지나간 후에 뒷편으로 쏠수 있게 안장위에서 몸을 비트것도 가능하였다. (Their implements, techniques, and tactics allowed them to shoot their targets from galloping horses and then twist around in the saddle for a parting backward shot after passing.) 400년 뒤 중국을 점령하고 마지막 왕조 청나라를 세웠던 만주족도 비슷한 활과 화살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말등에서 궁술을 통한 그들의 무용은 다시한번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의 만주족들이 모든 중국을 점령하고 250년 넘게 통치를 할수 있도록 하였다.

많은 기술적 발달이 북동 중국지역에서 궁술의 성공에 기여하였다.  이런 것 중에 하나가 현대 중국 용어로 Banzhi, 고대어로는 She라고 부르는 궁사의 반지(-깍지) 사용이다.  이 궁사의 반지는 활줄을 당기는 강한 손의 엄지에 사용되었다.  옆쪽 바(-웹의 좌측 메뉴를 얘기하는  것 같음)가 이런 엄지 반지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지 설명하고 있다.

궁사의 엄지 반지의 초기 모습이 상왕조(기원전 1250)의 네번째 왕의 대단한 왕후, Fu Hao의 무덤에서 발견되었다.

◀ 초기 궁사의 반지(Earliest known archer’s ring)

다른 아주 초기 궁사의 반지처럼 이것은 활줄을 걸 수 있도록 홈 새김(Slot Cut)이 있다.  

대략적으로 주왕조 시기(기원전 약 1000)의 다른 초기 반지들은 측면에서 부터 작은 돋음 새김(small tooth projecting) 있다. 궁술학자들은 이것이 석궁의 방아쇠 기구까지 활줄을 당기는데 도움이 된다고 추측한다.

그러나 이것은 후에 전통적인 장식에서는 퇴화했다. Fu Hao의 것을 포함한 일부 초기 궁사의 반지들은 이것을 궁사의 손목이나 벨트에 묶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개 또는 그 이상의 작은 묶음용 구멍을 가지고 있다.

궁술은 또한 사냥경기에서도 사용되었다. 다가오는 활과 화살 사냥이 3500년 전에 새겨진 중국의 ‘갑골’(갑골문자-전쟁 사냥등에 대한 점의 내용을 적은 갑골문자(번역자)에 언급되어져 있었다.  전쟁과 사냥에서 시작된 궁술은 곧 운동이 되었고 나중에 중국의 신사(-선비)들이 최고(Master)가 되기를 희망하는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써의 기예가 되었다. 궁술은 명왕조(1368-1644) 말기까기 공무 복무하기 위한 표준 시험의 하나로 남아있었다.

1800년대 청왕조가 쇠락해지고 중국이 근대적 외국 세력으로 부터 침략에 직면하자 궁술은 군사 기술로는 가치가 덜해졌다.

◀ 초기 마노 궁사의 반지
(
Early agate archer’s rings)

중국 선비들은 곧  실제로 궁술을 익히는 어려운 일을 하지 않고 그들이 실제로는 보유하고 있지않는 남성다운 기술을 암시하기 위해 엄지 손가락에 궁사의 반지를 끼었다.  

18세기와 19세기에 그려진 많은 중국 초상화들은 명백히 말등에서  목표물을 뒤쫓는데 시간을 소비할수 없는 고관들이나 부유한 상인들이 자랑스럽게 궁사의 반지를 끼고 있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사천년전 이것(-반지)의 실제적인 기원에서 부터 궁사의 반지는  유행하는 장식품, 부와 문화를 나타나는 상징물로 발전해왔다.

반지를 아름답게 꾸미기
원형의 엄지 반지처럼 아주 작고 뻔한 물건이 예술에 이처럼 많은 기회를 제공할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들 반지가 주는 대부분의 즐거움은 이것들이 만들어지는 재질로 부터 온다. 가장 오래된 궁사의 반지는 보통 뿔, 옥 또는 상아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궁사의 반지가 점점더 장식적이되고 덜 실용적이됨에 따라 사용되는 재질은 크게 다양해졌다. 이런 경향은 중국의 스너프 병(Snuff Bottle-장식용 병)과 매우 유사하고 대부분 동일한 재질이 사용되었다.

궁사의 반지는 상당히 단단하고 내구성이 있어야만 한다.
◀ 철과 은 그리고 에너멜 반지(Iron and silver and enamel rings)

서양에서의 일반적인 재질 선택은 금속이지만  그러나 놀랍게도 극소수위 금속 반지만 알려져있다.

아마 동이나 은을 반지로 만드는 것은 단순히 중국의 예술가들에게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것이 아니었다. (To a Westerner the obvious choice of material would be metal, but surprisingly few metal rings are known. Perhaps forming a ring from bronze or silver was simply not challenging enough for the Chinese artisan.)

다양한 경질석(Hardstone)으로 된 궁사의 반지는 가장 일반적이다. 물론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는 돌은 옥이다. 연옥은 사실 모든 돌들 중에 가장 강하기(가장 깨기 어려운) 때문에 가장 현실적인 선택이고 또한 가장 사랑스럽다.  우리가 보아왔듯이 가장 오래된 궁사의 반지는 이런 귀금속으로 만들어졌다. 청왕조때 궁사의 반지는 궁술의 보조기구보다는 가장 개인적인 장신구가 되었고 이것들의 대부분이 진짜 옥의 다른 형태인 경옥으로 만들어 졌다.  

중국에서 1700년대 말까지 많은 양이 사용되지 않았던 경옥은 자매인 연옥보다는 경이로운 색체로 인해 유행하기 시작했다. 연옥의 은은한 색과 경옥의 더 눈부신 색은 옥에서 가끔 보이는 띄엄띄엄 그리고 소용돌이 대비색과 함께 꾸밈없는 엄지반지라도 아름다운 것으로 만든다.

비록 많은 엄지반지가 재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장식하지 않지만 일부는 반지의 원형 표면에 새기거나 저부조 조각한 명각이나 도안을 가지고 있다.(Although many thumb rings are left undecorated to show off the material, others have a design or inscription incised into the ring’s cylindrical surface or carved in low relief.).  마노(agate)는 엄지반지를 위한 또다른 인기있는 재료이고 예술가들은 가끔 색층 대비를 통해 카메오형 장면을 조각하기 위해 이 재료의 잇점을 이용하곤 한다.

인도에서 궁사의 반지는 원형의 만주형식보다는 일반적으로 마개 형식(Tabbed form)이다.  

◀ 무굴제국 옥 궁사의 반지(Mughal jade archer’s rings)

이것들의 대부분은 연옥이고, 인도의 무굴제국 통치자들은 금과 보석용 원석으로 정교하게 삼강 세공하여 장식한 것을 가지고 있었다.

유리도 스너프병처럼 오버레이 조각(-Overlay Carved)하거나  옥과 같은 다른 재료를 단순히 모방하여 엄지반지로 사용할수 있다. 유명한 스너프병 수집가 Emily Byrne Curtis은 그녀의 내부 채색된 스너프 병과 일치하는 꽃과 나비로 내부를 그린 투명한 유리 반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 쌍은 BOb C.Steves의 ‘The Collector's Book of Snuff Bottles'에 실려있다. 이 반지의 안쪽은 그림을 보호하기 위해 은으로 칠해져있다.

사용되고 매장된 흔적을 보여주는 초기 반지들이 가끔 궁사의 엄지에 맞춰진것처럼 내부를 정확한 원통형 대신에 주의깊게 다듬고 얇게 둘러쳐저 있는것은 흥미롭다.

베이징 유리 반지(Peking glass rings)

(It is interesting that early rings that show signs of usage and burial are often thinner walled and carefully shaped on the inside instead of being precisely cylindrical, as if custom fitted to the archer’s thumb.)

일부 초기 반지들 역시 궁사의 반지를 쥐는 힘을 강화시킬수 있도록 내부에 문장을 조각했다.

원통형 반지에서 발생하는 한가지 논제는 “어느쪽이 위쪽인가?” 이다. 이들 반지들은 보통 한쪽은 모서리 질을 하고 다른쪽은 움푹(접시처럼)하다. These rings usually have one end chamfered and the other concave (dished in). 논리적으로 움푹한 쪽이 가장 빠르게 놓기 위해 활줄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Stephen Markbreiter는 그의 1975년 아시아의 예술 저작에서 엄지의 움직임에 좀더 많은 원활함을 주기위해 움푹한 쪽이 엄지 손톱쪽으로 놓여져야한다는 반대의 주장을 폈다. 비록 궁사의 반지에 있는 그림이  닳아져 있지만, 소수만이 궁술에 실제 쓰여졌기 때문에 이 질문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그 그림들이 다른 사람이 아닌 착용자에 의해 보여진다고 가정하면 풍경이나 명각이 있는 대부분의 반지들은 Makbreiter의 관점을 지지한다.

유명한 반지 쌍들
잘 조각된 하나의 반지보다 더 인상적인 것은 반지 쌍들이다. 예쁜 함에 들어 있는 동종이나 상보적인 형식의 몇몇 반지들은 친구(또는 업무를 위한 사례품)를 위한 완벽한 설문이 된다. 궁사의 반지 쌍을 담고 있는 함은 가끔 반지 그 자체와 마찬가지로 인상적이다.

유명한 궁사의 반지 쌍이 2007년 소더비 홍콩에서 경매에 부쳐졌다.

◀ Magnificent Imperial set of seven archer’s rings and case

602번, 원물(-이 반지를 위해 원래 만들어졌던)의 진사함과 덮개가 있는 “ 7개 옥 황제 궁사의 반지의 특별한 그룹”,  견륭제의 과거 재산(그리고 여름 궁전에서 훔친것으로 추측되는)은 610만 US 달러의어마어마한 금액에 아시의 수집가에게 갔다.

아마 가장 잘 알려진 황제인 건륭제는 중국 예술의 주요한 후원자였다. 그는 또한 전통적인 만주족의 문화와 유산 보호를 강력하게 추진하였고 궁술과 궁사의 반지는 핵심 주제였다. 매카트니 경의 중국 사절에 대한 조지 스타운턴경의 보고서 권두화로 유명한 건륭제의 판화에 궁사의 반지가 건륭제의 양쪽 엄지손가락위에 이채롭게 있는 것은 놀랄일이 아니다.

모양과 크기가 동일한 그 일곱 건륭제 반지들은 흰옥, 밝고 어두운 녹색 옥. “붉은 표면” 녹색 옥, 그리고 고대 한나라 옥으로 만들어 졌다. 이 반지들은 산들, 소나무들 그리고 구름의 풍경과 자신의 붓글씨로 쓰여진 황제의 시가 새겨져 있다. 예를 들면 한개의 흰색 반지에는 그림과 붓글씨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이 반지를 위해 특별히 쓴것 같은 건륭제의 “한강(Hanjiang river)에서 홀로 낚시하기"라는 시가 새겨져있다.  이들 시는 몇십년간의 그의 치세 동안 통치자로써의 통찰력을 나타내보여 준다.


조각된 경질석 반지

반지를 보관하는 이 원형 옷칠 상자는 세마리 물고기와 꽃 소용돌이 무니의 문양이 조각되어 있다. 이 함 안쪽에는 “옥 궁사 반지의 노래‘를 포함해 추가로 2개의 건륭제 시가 새겨져있다. 바탕에는 건륭제 치세를 표시하는 네개의 문자가 있다. 각 반지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분리된 칸막이내의 yellow silk liner에 보관되어져 있다. 황실 공방에서는 이 명작 반지와 보관함의 세공과 문양에 특별한 정상을 기울였다.

장신구로써의 궁사 반지
중국 엄지반지는 수집가의 선반에 조용히 보관되어만 있지 않는다. - 그들은 매력적(그리고 내구성이 있는) 장신구로써 착용되어질수 있다.


연옥 반지/엄지 반지

가장 간단하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간단하게 엄지나 다른 손가락에 반지로 착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여성에게는 일부 만주형식 반지들은 이런 방법으로 편안하게 착용하기에는 너무 두툼하다. 엄지 반지는 또한 가장 매력적인 부위가 바깥쪽을 향하게 하여 값비싼 금속 체인에 끼워 “화제꺼리(Conversation piece)" 목거리로 만들수있다.  금과 보석으로 삼강 세공한 무굴제국 형식 반지는 장신구 문양으로 편입할 새로운 기회를 준다.

장식으로 사용

1920년대 중국의 현대화와 함께 엄지 반지는 상징 목적으로도 사용성이 없어졌다. 그리고 많은 양이 다른 장식용으로 사용되어졌다. 대부분의 반지들은 저 품질 옥이나 유사 옥으로 만들어졌다.

◀ 엄지반지를 이용한 중국 물건

그것들은 소형 원통형 장식이 필요한 모든 종류의 중국제 물품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소형 꽃주전자, 중국제 숯 다리미의 손잡이, 아편 등잔 그릇(?-Opium lamp barrels) 그리고 아편 담배대(?-Opium pipe damper), 지팡이의 한부분, 두루마기 족자 끝, 냅킨 고리, 스너프 병, 소금통, 이쑤씨게 통 그리고 중국 악기의 입을 대는 부분까지 포함된다. 일부 실례만 여기에 보여준다.

수집가을 위한 충고
중국제 엄지 반지를 수집하는 것은 스너프 병을 수집하는 것과 함께 많은 유사점과 잇점을 나눈다.  몇 수십개 반지들을 하나의 작은 패드 함에 보관할수 있다. 이 반지들은 스너프 병들보다 덜 부서지기 쉽고, 덜 비싸며 그리고 똑같은 재료와 예술적 특색의 넓은 다양성이 있다.(The rings are less fragile than snuff bottles, less expensive, and are available in the same broad variety of materials and artistic motifs.) 많은 중국 장식 예술품처럼 최고 품질의 궁사 반지들을 아주 낮은 가격에 구하는 것은 쉬운일이다.

그러나 오늘날 수집가들에 의해 찾아지는 더 낳은 표본들은- 훌륭한 조각, 사용의 흔적 그리고 손상이 없는  최고 품질 재료의 흥미로운 반지- 희귀하고 값비싼 것이 되었다. 초심 수집가는 주제에 대한 한정된 서술을 충분히 숙지해야하고 중요한 구매결정을 하기전에 가능한 많은 수집품들을 봐야 한다. 500개가 넘는 엄지반지의 특별히 훌륭한 수집품이 미조리 대학 문화인류학 박물관의 Grayson 궁술 수집관에 보관되어 있다.

당신의 궁사 반지를 끼고 있거나, 그것들은 수집하거나 또는 단지 박물관에 있는 것에 감탄할지라도 당신은 중국 자체를 정복하는데 기여한 소박한 물건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원문
http://www.vietfinearts.com/vi/asia/chinese-thumb-rings-from-battlefield-to-jewelry-box.html
Copyright ⓒ Eric J. Hoffman.
Originally published by Adornment Magazine, Vol. 6, No. 4 (Winter 2007)

References:
Dwyer, Bede. “Early Archers’ Rings,”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er-Antiquaries, Vol. 40, 1997; summarized by the Asian Traditional Archery Research Network at http://www.atarn.org/chinese/thumbrings/archers_rings.htm
Markbreiter, Stephen, “Curio Notes,” Arts of Asia Vol. 10, No. 5, Sept-Oct 1975, pp 78-83.
Selby, Stephen. Chinese Archery, Hong Kong University Press, 2000.
Sotheby’s Ltd. “Private English Collection of Fine Chinese Thumb Rings, Jade Carvings and Snuff Bottles,” London, 6 December 1995.
Sotheby’s Ltd. “By Heavenly Mandate: Important Historical Works of Art of the Qianlong Reign,” Hong Kong, 8 April 2007.
Thewlis, Graham. “Chinese Thumb Rings,” Arts of Asia Vol. 15, No. 3, May-Jun 1985, pp 80-86.
University of Missouri Museum of Anthropology Chinese Thumb Ring Collection
http://anthromuseum.missouri.edu/online/thumbring/thumbringchina.shtml
Far East Gallery
http://hoffmanjade.com

 

궁사의 반지 사용 방법
서양 궁술에서는 화살 뒤쪽 끝이 V자로 홈이 파진 “활고니”를 사용하여 활 줄에 끼여지고,  활 줄과 화살은 세 손가락으로 뒤로 당겨지고 그리고 화살이 놓아진다.

◀ 몽골식 당김(Mongolian Draw)

이에 비하여 대부분의 아시아 문화들은 더 길고 더 강한 활의 제어를 개선하기 위해 단단한 엄지 반지를 이용하여 엄지 방사를 사용한다. 엄지 반지의 줄과 접촉하는 하나의 단단한 지점은 끄는 것을 줄이고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방사를 할수 있도록한다.  

반지는 엄지를 넘어서는 당기는 힘을 분산시키고 활 줄을 당김과 방사할때의 마찰력으로 부터 엄지를 보호한다. 아시아 궁사들 사이의 최고는 어린시절부터 훈련을 받고 말등에서 앞쪽과 뒤쪽 양쪽으로 쏘는 몽골인들이다.

“몽골식 당김”(또는 몽골식 방사)에서는 반지를 낀 엄지로 첫마디 바로 아래에서 그리고 화살밑에서 줄을 감싸서 건다. 마지막 세 손가락은 주먹안으로 말아쥐고 그리고 엄지의 끝은 중중의 두번째 마다에 둔다.

그리고 나서 인지는 줄을 당기고 그리고 화살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엄지손톱 위에서 고정시켜진다. 이 기술은 아시아 전체뿐만 아니라 페르시아, 터기, 인도 그리고 북아메리카 일부분에서도 일반적이다.

아시아 궁사의 반지는 어떠한 딱딱하고 강한 재료로도 두가지 일반적인 형식으로 만들수 있다. 한가지는 뒤쪽 테두리가 활줄과의 접촉면을 제공하는 단순한 원통형이다.

◀ 마개식 반지(Tabbed Ring)

다른 형식은 엄지의 도툼한 살을 보호하기 위해 이에 맞는 혀모양 또는 단단한 마게로 된 가벼운 무게의 반지이다. (The other style is a lighter weight ring with a rigid tab or tongue that fits over and protects the pad of the thumb.) 그림은 원통형 반지를 사용한 몽골인의 당김에 대한 올바른 기술을 보여준다.

이것은 1637년 중국인 저자 Gao Ying이 발간한 목판에서 복사한 것이다. 또한 마게 반지(Tabbed ring)의 보기 그림인데 이것은 때때로 바른 방향으로  이것을 고정시킨 후에 90도 돌릴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달걀모양 구멍을 가지고 있다.(Also shown is an example of the tabbed ring, which sometimes has an oval hole so the ring can be turned 90 degrees after putting it on to lock it to the correct orientation.) 양 형식은 반지가 화살과 함께 날아가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밀하게 궁사의 엄지에 맞추져야만 한다. 그래서 엄지 반지는 다른 사람것과 교환할 수 없는 매우 개인적인 물건이 되었다.

(번역문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절대로 타 사이트에 전재하지 마십시요-국궁신문)

기사제공 : 국궁신문
 
 
 

스폰서 링크

 
국궁신문 공식밴드  http://band.us/@archery
전국한량들의 쉼터
 
 
사예결해 원문  http://www.login.or.kr/bbs/zboard.php?id=iarchery_11
사해결해 원문보기
 
 
사법고전연구소  http://www.archerynews.net/news/view.asp?idx=1834&msection=5&ssection=41
한국의 활터문화 연구-고문서, 편액, 주련 등 연구
 
 
전통활쏘기 연구회 세미나 영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3g7JTT2vOUM-bvN3xRMUHw
전통활쏘기의 '연구, 학술, 교육, 교류’
 
 
성촌리 심곡재-聲村理 尋鵠齋  http://www.sky473.com
활도 국악도 전각도 모다 좋네^^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11년 중국청해성국제민간활쏘기대회
연변 국제 민족전통 활쏘기 초청경기~
궁술 기사목록 보기
 
  세계 주요기사
장궁 쏘는 광경
우리 활과 많이 닮은 Scythian B..
궁사의 마음
중국의 깍지 : 전장에서 보석상..
‘10년 중국 칭하이 허황 국제민..
'10년 중국 칭하이 궁술대회 특..
독일에 한국식 활터 세우다!
중국 칭하이 궁술대회 특집기사(..
 
 
인기뉴스
화살길이와 무게에 대한 의견
화살길이와 무게에 대한 의견
김홍도의 활쏘기는 정량궁 사법..
리뷰, 국궁입문필독서
1900년대 초, 활쏘는 광경~
1960년대 활쏘기 동영상
많이 본 포토뉴스
전통활쏘기연구회 '시지' 세미..
당당한 소년무사
전통활터, 금호정기 金虎亭記
1970년을 전후한 활쏘기 풍속
많이 본 기사
1900년대 초, 활쏘는 광경~
1900년대 초, 활쏘는 광경~
장궁 쏘는 광경
김홍도의 행려풍속도, 또 다른 ..
1900년 전후의 빛바랜 궁술사진
편전 쏘기, 대회방식

국궁신문 광고문의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모바일 국궁신문 국궁포토 기사제보 독자투고 회원탈퇴
 
국궁신문 l archerynews@gmail.com l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l 國弓新聞 l www.archerynews.net l www.sky473.com
Copyright(c)2021 국궁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